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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점프 투 파이썬

if문

by k-mozzi 2021.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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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ace

 

원래 계산기를 만들어본 후 제어문 공부를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인터넷을 찾아보니 계산기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선 자료형 뿐만이 아닌, 파이썬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보였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을 모두 익힌 후 계산기를 만들기로 결정했으며, 오늘은 if문 작성 방법을 공부했다.

 

특정 조건을 달아주는 if문을 사용하자 코드에 보다 세부적인 내용들을 담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다양한 선택지를 구성할 수 있는 재미도 생겼다.

 

또한, 새로운 문법 사항을 추가해서 그런지 코드가 나름 멋있어 보여 코드를 작성하는 맛도 난다..^^


1. if문

 

money = 10000
card = True
if money > 2000 and card:
    print('택시를 타라' '\n')
else:
    print('버스를 타라' '\n')


if money < 2000 or card:
    print('택시를 타라' '\n')
else:
    print('버스를 타라' '\n')


if not card:
    print('택시를 타라' '\n')
else:
    print('버스를 타라' '\n')


print(1 in [1, 2, 3])
print(1 not in [1, 2, 3])
print('a' in ('a', 'b', 'c'))
print('y' not in ('python'), '\n')


pocket = ['wallet', 'card', 'money']
if 'card' in pocket:
    print('택시를 타라' '\n')
else:
    print('버스를 타라' '\n')


if 'card' in pocket:
    pass  # 아무 것도 출력하지 않음
else:
    print('버스를 타라' '\n')


pocket1 = ['paper', 'wallet']
card = False
if 'money' in pocket1:
    print('택시를 타라' '\n')
elif card:  # 조건문이 거짓일 때 수행 (개수 제한 X)
    print('택시를 타라' '\n')
else:
    print('걸어가라' '\n')


score = 70
if score >= 60:
    messege = 'success'
    print(messege, '\n')
else:
    message = 'failure'
    print(message, '\n')

# 한 줄로 표시하면? = 조건부 표현식
# (조건문이 참인 경우) if (조건문) else (조건문이 거짓인 경우)
message = 'success' if score >= 60 else 'failure'
print(message)

 

 

비교연산자 설명
x < y x가 y보다 작다
x > y  x가 y보다 크다x == yx와 y가 같다
x != y x와 y가 같지 않다
x >= y x가 y보다 크거나 같다
x <= y x가 y보다 작거나 같다

 

x or y x와 y 둘중에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다
x and y x와 y 모두 참이어야 참이다
not x x가 거짓이면 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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