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소프트웨어는 이렇다 할 실체가 없는 만큼 각 개발 단계의 산출물인 문서를 정확히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지난 포스팅들에서도 번번이 언급되었다.
개발 라이프사이클과, 품질 관리 등 개발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문서 관련 지식을 배우면 배울수록 실무 현장에 뛰어들었을 때 다른 개념들에 비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 형상 관리 : 제품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관리 절차
- 소프트웨어의 형상 : 개발 과정에서 생산되는 산출물인 문서
-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SCM :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 각 개발 단계의 산출물을 관리하는 모든 활동
1) 형상 식별
2) 형상 통제
3) 형상 보고
4) 형상 감사 및 검토
- 기준선 문서 : 공식적인 검토 및 합의가 끝나 동결된 문서
1) 개발을 위한 기준
2) 공식적인 변경 절차를 통해서만 변경 가능
1. 형상 항목 정의
- 형상 항목 : 형상 관리의 최소 단위
- 소프트웨어 형상 항목(SCI : Software Configuration Item) : 단계별 작업 산출물 항목
- 형상 관리의 목표물
1) 시스템 명세서
2)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서
3)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
4) 예비 사용자 매뉴얼
5) 설계 문서
6) 원시 코드 목록
7) 시험 계획 및 절차
8) 시험 사례 및 기록 결과
9) 운영과 설치 매뉴얼
10)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etc.
2. 형상 항목 식별
- 공정과정의 산출물들을 파악하고 각각의 형상 항목을 유일하게 식별하며 추적성을 제공하여 접근 가능하도록 만드는 일이다.
→ 소프트웨어 향상 관리 계획(SCMP :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Plan) 문서에 기술
3. 형상 통제
- 접근 제어 : 적절한 절차를 거쳐야 특정 문서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것
- 동기화 제어 : 두 사람이 동시에 같은 문서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 신규 형상 항목 등록 : 신규 등록 요청서를 통해 신규 형상 항목을 기준선이 마련된 형상 항목으로 등록하는 것
- 신규 등록 요청서 기록 사항
1) 형상 항목의 이름과 버전
2) 요청자의 이름과 조직
3) 요청 일자
4) 문서에 대한 설명
- 체크인(check-in) : 승인이 이루어진 형상 항목을 형상 관리 서버 및 저장소에 등록하는 행위
- 체크아웃(check-out) : 형상 항목의 최신 버전을 형상 관리 서버 및 저장소에서 자신의 개발 환경으로 가져오는 행위
- 변경 통제 : 기준선이 된 형상 항목에 대한 변경 관련 절차를 기술하고 실행하는 것
1) 변경 요청 접수
2) 변경 요청의 평가
3) 변경의 승인 또는 반려
4) 변경의 실행 및 승인
- 변경 요청서(CRF : Change Request Form)
- 형상 통제 위원회(CCB : Configuration Control Board)
- 형상 관리 그룹의 책임자(CMO : Configuration Management Officer)
4. 형상 상태 기록 및 보고
- 형상 상태 기록 : 형상 변경에 대해 기록하고 관리하는 것
1) 무슨 일이 있었는가
2) 누가 수행했는가
3) 언제 일어났는가
4) 다른 것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형상 상태 보고 : 형상 상태를 이해 당사자가 알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
5. 형상 감사 및 검토
- 형상 관리 계획서에 나와 있는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변경이 적절히 이루어졌는가를 감독 및 검사하는 것이다.
6. 형상 관리 계획 표준
- 형상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요구되는 표준 및 절차를 기술하는 것이다.
→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서 수행
- 종류
1)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계획(SCMP) : IEEE에서 제공
2)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계획 표준 : 국내 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 제공
- 포맷(format) 준수 : 표준의 형식과 목차를 정확히 따르는 것
- 내용 준수 : 표준을 다시 정리하여 따르는 것
- 형상 관리 자동화 및 원시 코드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
1) Inter solve PVCS
2) Source Safe
3) Rational Clear Case 등
참고 문헌 : 윤청, 『소프트웨어 공학 에센셜』(생능출판), 2019, p.520~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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