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한 권으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순서도, 제어문

by k-mozzi 2021. 5. 16.
반응형

알고리즘, 순서도, 제어문에 대한 내용을 공부했다.

알고리즘이란 개념이 코딩에서 중요시되는 이유와 그에 따른 표현 방법, 제어문의 3가지 종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 알고리즘 :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를 공식화된 형태로 표현하는 것

→ 시간적 효율성(수행 시간)과 공간적 효율성(메모리 크기)을 중요시함

 

- 알고리즘 표현 방법

① 자연어 :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

② 의사코드(pseudo code) :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제한받지 않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법

③ 순서도 : 처리 단위를 약속된 다이어그램 표현 방식으로 나타내는 방법 (간단한 프로그램을 표현할 때 보편적 사용)

"순서도 기호"

 

- 제어문 : 문제 해결을 위한 명령문

① 순차문 : 코드가 순서대로 한 줄씩 실행되는 경우

② 선택문 : 특정 조건을 비교한 후 비교 결과에 따라 선택하여 실행하는 경우

→ 조건 안에 또 다른 조건이 주어지는 선택문은 중첩 조건문

③ 반복문 :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하여 특정 내용을 실행하는 경우

⑴ for 문 : 횟수를 계산할 수 있는 경우 반복 (5분 간 달린다)

⑵ while 문 : 조건이 참인 경우 반복 (과체중이면 달린다)

⑶ until 문 : 조건이 거짓인 경우 반복 (5킬로그램이 빠질 때까지 달린다)

 

- 창의적 문제해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상상력이다.

- 짜여진 틀 안에서의 활동이 아닌 상상력을 동원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 한옥영, 한 권으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사람의 무늬), 2019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