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순서도, 제어문에 대한 내용을 공부했다.
알고리즘이란 개념이 코딩에서 중요시되는 이유와 그에 따른 표현 방법, 제어문의 3가지 종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 알고리즘 :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를 공식화된 형태로 표현하는 것
→ 시간적 효율성(수행 시간)과 공간적 효율성(메모리 크기)을 중요시함
- 알고리즘 표현 방법
① 자연어 :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
② 의사코드(pseudo code) :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제한받지 않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법
③ 순서도 : 처리 단위를 약속된 다이어그램 표현 방식으로 나타내는 방법 (간단한 프로그램을 표현할 때 보편적 사용)
- 제어문 : 문제 해결을 위한 명령문
① 순차문 : 코드가 순서대로 한 줄씩 실행되는 경우
② 선택문 : 특정 조건을 비교한 후 비교 결과에 따라 선택하여 실행하는 경우
→ 조건 안에 또 다른 조건이 주어지는 선택문은 중첩 조건문
③ 반복문 : 조건이 만족될 때까지 반복하여 특정 내용을 실행하는 경우
⑴ for 문 : 횟수를 계산할 수 있는 경우 반복 (5분 간 달린다)
⑵ while 문 : 조건이 참인 경우 반복 (과체중이면 달린다)
⑶ until 문 : 조건이 거짓인 경우 반복 (5킬로그램이 빠질 때까지 달린다)
- 창의적 문제해결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상상력이다.
- 짜여진 틀 안에서의 활동이 아닌 상상력을 동원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 한옥영, 『한 권으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사람의 무늬), 2019
'CS > 한 권으로 시작하는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n) 개발자, 소프트웨어 교육, 새로운 기술 및 미래의 직업 시장 (0) | 2021.05.17 |
---|---|
컴퓨팅 사고력, 프로그래밍 언어 (0) | 2021.05.16 |
코딩의 개념, 코딩이 중요한 이유 (0) | 2021.05.14 |
인공지능, 머신러닝, 가상현실, 증강현실 (0) | 2021.05.13 |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0) | 2021.05.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