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이것이 자바다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by k-mozzi 2023. 3. 15.
반응형
Preface

 

이번 장에선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를 공부했다.

 

개념 자체는 어려운 부분이 없었지만, 클래스 안에 클래스를 구현하거나 클래스 안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니 내부의 구성 멤버를 호출하는 방법이 조금 까다로웠다.

 

중첩 구문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코드를 줄일 수 있어 기존의 코드보다 훨씬 가독성이 좋다고 하는데,

 

나는 이제 막 중첩 개념을 공부해서 그런지 오히려 클래스를 별도로 생성한 후 메인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 훨씬 익숙하고 코드 자체도 알아보기 쉽다고 느껴졌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주석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는 것 같다.


 

1. 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 중첩 클래스(nested class):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1) 두 클래스의 멤버들을 서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2) 외부에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를 감춰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 중첩 인터페이스: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인터페이스

1)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2) 주로 UI 프로그램에서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2. 중첩 클래스

 

 

- 중첩 클래스의 종류

1) 멤버 클래스: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정적 멤버 클래스

2) 로컬 클래스: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되는 중첩 클래스

→ 메소드 실행 시에만 사용되고, 메소드가 종료되면 없어진다.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static 키워드 없이 선언된 클래스

1) 정적 필드와 메소드는 선언할 수 없다.

2) A 클래스 외부에서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B의 객체를 생성하려면 먼저 A 객체를 생성한 후 B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A a = new A();
A.B b = a.new B();
b.field1 = 3;
b.method1();

 

 

- 정적 멤버 클래스: static 키워드로 선언된 클래스

1) 모든 종류의 필드와 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다.

2) A 클래스 외부에서 정적 멤버 클래스 C의 객체를 생성할 땐 A 객체를 먼저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C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A.C c = new A.C();
c.field1 = 3;
c.method1();
A.C.field2 = 3;
A.C.method2();

 

 

- 로컬 클래스: 메소드 내에서 선언된 중첩 클래스

1) 접근 제한자 및 static 키워드를 붙일 수 없다.

2)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 가능하다.

3) 메소드가 실행될 때 메소드 내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void method() {
	class D {
    	D() { }
    	int field;
    	void method1() { }
    }
    D d = new D();
    d.field1 = 3;
    d.method1();
}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안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모든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지만, 정적 멤버 클래스 안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정적 필드와 메소드에만 접근할 수 있고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엔 접근할 수 없다.

 

 

- 로컬 클래스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필드나 메소드를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된 매개 변수와 로컬 변수는 모두 final 특성을 갖는다.

→ final 키워드가 있을 땐 로컬 클래스의 메소드 내부 지역 변수로, 없을 땐 로컬 클래스의 필드로 복사된다.

 

 

- 중첩 클래스에서 this 키워드를 사용하면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아니라 중첩 클래스의 객체 참조가 된다.

→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를 얻으려면 바깥 클래스의 이름을 this 앞에 붙이면 된다.

바깥클래스.this.필드
바깥클래스.this.메소드();

 


 

3. 중첩 인터페이스

 

 

- 중첩 인터페이스: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

package ch9;

class Button {
	OnClickListener listener;

	void setOnClickListener(OnClickListener listener) {
		this.listener = listener;
	}

	void touch() {
		listener.onClick();
	}

	interface OnClickListener {
		void onClick();
	}
}

class CallListener implements Button.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 {
		System.out.println("make a call");
	}
}

class MessageListener implements Button.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 {
		System.out.println("send a message");
	}
}

public class Butt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utton btn1 = new Button();
		Button btn2 = new Button();

		btn1.setOnClickListener(new CallListener());
		btn1.touch();

		btn2.setOnClickListener(new MessageListener());
		btn2.touch();
	}

}

 

 

- 익명(anonymous) 객체: 이름이 없는 객체

1) 단독으로 생성할 수 없고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 생성할 수 있다.

2) 필드의 초기값이나 로컬 변수의 초기값, 매개 변수의 매개값으로 주로 사용된다.

 

 

- 익명 자식의 객체를 생성할 때 마지막에 세미콜론을 반드시 붙여야 한다.

→ 일반 클래스와 달리 생성자를 선언할 수 없다.

부모클래스 [필드|변수] = new 부모클래스(매개값, ///) {
	// 필드
    // 메소드
};

 

 

- 익명 자식 객체에 새롭게 정의된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자식 객체 내부에서만 사용되고, 외부에서는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없다.

package ch9;

class Person {
	void wake() {
		System.out.println("wake up at 7am");
	}
}

class Anonymous {
	Person field = new Person() {
		void work() {
			System.out.println("go to work");
		}

		@Override
		void wake() {
			System.out.println("wake up at 6am");
			work();
		}
	};

	void method1() {
		Person localVar = new Person() {
			void walk() {
				System.out.println("go to walk");
			}

			@Override
			void wake() {
				System.out.println("wake up at 7am");
				walk();
			}
		};

		localVar.wake();
	}

	void method2(Person person) {
		person.wake();
	}
}

public class Anonymous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onymous anony = new Anonymous();
		anony.field.wake();
		anony.method1();
		anony.method2(new Person() {
			void study() {
				System.out.println("go to study");
			};

			@Override
			void wake() {
				System.out.println("wake up at 8am");
				study();
			}
		});
	}

}

 

 

- 익명 구현 객체 생성

package ch9;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public void turnOff();
}

class Anonymous2 {
	RemoteControl field = new RemoteControl()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urn on the tv");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urn off the tv");
		}
	};

	void method1() {
		RemoteControl localVar = new RemoteControl()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urn on the Audio");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urn off the Audio");
			}
		};

		localVar.turnOn();
	}

	void method2(RemoteControl rc) {
		rc.turnOn();
	}
}

public class AnonyExampleWithInterfa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onymous2 anony = new Anonymous2();
		anony.field.turnOn();
		anony.method1();
		anony.method2(new RemoteControl() {

			@Override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urn on the SmartTv");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urn off the SmartTv");

			}
		});
	}

}

 

 

- 익명 객체 내부에서 사용된 매개 변수와 로컬 변수는 모두 final 특성을 갖는다.

→ final 키워드가 있을 땐 메소드 내부 지역 변수로, 없을 땐 익명 클래스의 필드로 복사된다.

 

728x90
반응형

'Java > 이것이 자바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외 처리  (0) 2023.03.21
이자바 9장(중첩 클래스와 중첩 인터페이스) 확인문제  (0) 2023.03.17
이자바 8장(인터페이스) 확인문제  (0) 2023.03.14
인터페이스  (0) 2023.03.14
상속  (0) 2023.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