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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용어 정리

CBD vs OOP

by k-mozzi 2023.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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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ace

 

CBD와 OOP의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두 개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한다.

 

또, 두 개념의 차이점을 조금이나마 쉽게 이해하고자 컴포넌트와 객체에 대해서도 업로드한다.


 

1. CBD와 OOP의 차이

 

- CBD (Component-Based Development, 구성 요소 기반 개발)

CBD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하나로,소프트웨어를 독립적인 구성 요소(component)로 분리하고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개발 방법을 의미한다.

이 방법론은 시스템을 작은 모듈로 분해하고 이 모듈들을 재사용 가능한 구성 요소로 간주하여 개발한다.

이로써 유지 보수성과 재사용성이 향상되며 대규모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CBD는 주로 웹 애플리케이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임베디드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객체"라고 하는 작은 단위로 나누고, 이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이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며, 상속, 캡슐화, 다형성 같은 개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조화한다.

이로써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되며 복잡한 문제를 더 쉽게 다룰 수 있다.

 

 

 

- CBD와 OOP의 차이점

1) 개념적 관점:

CBD는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인 구성 요소로 분리하여 개발하는 방법론을 의미한다.

OOP는 프로그램을 객체로 나누고, 객체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론이다.

 

2) 단위:

CBD는 구성 요소(component)라는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나눈다.

OOP는 객체(object)라는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나눈다.

 

3) 목표:

CBD는 재사용 가능한 구성 요소를 만들어 시스템의 유지 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OOP는 코드의 구조화와 모듈화를 통해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키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복잡성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사용 분야:

CBD는 주로 대규모 소프트웨어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사용된다.

OOP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사용되며, 객체 지향 언어(예: Java, Python, C++)를 통해 구현된다.

 

 

 

※ 즉, CBD는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인 구성 요소로 분리하여 개발하는 방법론이고, OOP는 프로그램을 객체로 나누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프로그래밍하는 방법론이다.

 


 

2. 컴포넌트와 객체의 차이

 

- 컴포넌트 (Component) - CBD

컴포넌트는 CBD에서 사용되는 독립적인 구성 요소이다.

컴포넌트는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논리적인 모듈로, 완전히 독립적으로 개발되고 테스트될 수 있다.

각 컴포넌트는 재사용 가능하며, 서로 다른 컴포넌트들을 조합하여 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컴포넌트는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며, 이를 통해 다른 컴포넌트와 상호작용할 수 있다.

 

 

- 컴포넌트의 주요 특징

1)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

2) 재사용 가능하며, 다른 시스템에서도 사용될 수 있음.

3) 각 컴포넌트는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다른 컴포넌트와 상호작용 가능.

 

 

 

- 객체 (Object) - OOP

객체는 OOP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단위로,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서드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객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되며,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동작을 정의한다.

객체는 데이터와 메서드의 캡슐화를 통해 관련 기능을 그룹화하고, 이를 통해 코드의 구조화와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객체의 주요 특징

1) 데이터와 메서드의 조합체.

2)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동작을 가짐.

3) 캡슐화를 통해 관련 기능을 그룹화하고 정보 은닉을 지원.

 

 

 

- 두 용어의 차이

두 용어는 기본적으로 독립된 기능을 수행하며, 재사용 가능한 모듈을 나타내는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

 

1) 구성 방식:

컴포넌트: 큰 시스템을 작은 독립적인 모듈로 분리하는 방식.

객체: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데이터와 메서드의 조합.

 

2) 재사용성:

컴포넌트: 외부 시스템에서도 재사용 가능한 독립 모듈.

객체: 클래스의 인스턴스로써 객체가 속한 클래스 내에서만 재사용 가능.

 

3) 상호작용:

컴포넌트: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른 컴포넌트와 상호작용.

객체: 메서드를 호출하여 객체 간에 상호작용.

 

 

 

※ 즉, "컴포넌트"는 CBD에서 독립적인 구성 요소를 나타내며, 시스템을 조합하여 구축하는데 사용된다.

반면 "객체"는 OOP에서 데이터와 메서드의 조합체로, 코드의 구조를 조직화하고 재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이 두 용어는 각각의 방법론과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에서 특정한 의미와 역할을 가지고 있다.

 

 

 

- 조금 더 직관적인 설명

- 컴포넌트(Component): 컴포넌트는 큰 프로그램을 작은 조각으로 나누는 아이디어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시스템이라면, 엔진, 브레이크, 스티어링 등의 부품들을 각각의 독립된 컴포넌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들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조합하여 전체 자동차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각 컴포넌트는 외부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개별적으로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컴포넌트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보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객체(Object): 객체는 프로그래밍에서 물체나 개념을 모델링하는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시스템에서 자동차는 하나의 객체입니다.
이 객체는 자동차의 특성(색상, 모델 등)과 동작(가속, 정지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객체는 클래스라는 템플릿을기반으로 만들어지며,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동작을 정의합니다.
여러 개의 객체가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더 큰 프로그램을 형성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컴포넌트는 큰 프로그램을 조립하는 작은 조각이고, 객체는 개념이나 물체를 프로그래밍적으로 모델링한 단위입니다.
두 개념은 모두 재사용성을 강조하며, 컴포넌트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아키텍처를 개선하고, 객체는 코드의 구조와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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